본문 바로가기

JSP/Tomcat 6.0 설정

Tomcat 6.0 설정 ( 테스트편 )

Tomcat 6.0 을 설치 못하셨다면, 이전 링크를 들어가주세요.

=> http://ryadjs.tistory.com/141


1. 우선 아까 설정한 웹서버 개발환경의 포트번호를 알아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9090 입니다.

학교에서는 80일 수도 있겠죠.


두 가지 경우에 저처럼 포트번호가 9090이라면 http://localhost:9090/index.jsp 페이지를 들어가줍니다.

만약에 학교에서 설정한 포트번호가 80라면 http://localhost:80/index,jsp 또는 http://localhost/index.jsp 로 들어가 주면 됩니다.


=> 즉 정리하면, http://localhost:설정한 포트번호/index.jsp 그리고 80 포트라면 http://locathost/index.jsp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에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그 프로젝트의 이름이 Home 이라고 합시다.


80 포트 기준으로 한다면 http://localhost/Home/ 이라고 볼 수 있는데,


아직 벌써 언급할 단계는 아니지만 ContextPath  라는 것을 JSP는 언급합니다. 나중에 한 번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index.jsp 로 들어가줍시다.



현재 톰캣 서버는 실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페이지가 없거나 연결할 수 없다고 하는데, 404 page라고 JSP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404 page


그렇다면 우리는 아파치 톰캣 서버를 켜야 합니다.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 Foundation\Tomcat 6.0\bin 이라는 톰캣의 바이너리 파일 경로를 들어가주시고, 관리자권한으로 Tomcat6w.exe를 실행시킵니다.

Tomcat 바이너리





Stopped톰캣 서버 중지 상태  Started톰캣 서버 시작



왼쪽 화면과 같이 되어있다면 서버가 멈춰있는 것이고, 톰캣 서버가 시작되어 있다면, 오른쪽 상태일 것입니다.

자 Start 버튼을 서버를 가동시켜줍니다.


http://localhost:포트번호/index.jsp 를 들어가주면 다음 페이지가 뜹니다. 잘 설치가 된 겁니다.

index.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