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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Unity3D 5.x

Unity3D 5.4.0f3에서 SVN을 이용한 버전관리를 해보자.

잠깐 살리고 비공개로 전환할 페이지입니다.


작업 환경

OS : Windows 10 64bits

Unity : 5.4.0f3

SVN Server : VisualSVN Server


확인할 점

* 유니티 자체는 git은 지원하지만 SVN은 지원하지 않는다.

* 이 포스팅에서는 SVN 서버 구축에 대해서는 다루고 싶으나,

   제가 구축한 서버가 SVN 서버가 로컬상에서 구축 한 것 같고, 확실하지 않아 다루지 않습니다.

1. 유니티 설정

    1-1 SVN을 이용할 프로젝트를 연다.

    1-2 상단의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 Edtior

    

    01. 유니티 설정 - 도구모음


    


1-3. Editor Settings 에서 Version Control의 값을 Visible Meta Files로 변경하고,

      Asset Serialization의 값을 ForceText로 변경해준다.

      02. 유니티 설정 Editor

     

     * meta 파일파일의 정보를 포함한다. 숨겨진 파일도 .meta 파일로 생성된다.

       특히 Mac OS X에서 윈도우로 생성한 프로젝트를 옮겼을때, 숨김파일도 .meta 파일을 생성하긴 했다.

              당시에는 윈도우에서 계속 지우느냐고 바빴다.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면 meta 파일은 자동으로 생성되나, 버전관리 할 때는 숨기기 때문에, Hidden Meta Files -> Visible Meta Files로        바꾸어 주는 것 같다.

      

       어셋 직렬화 모드는 import되지 않은 어셋(FBX, 텍스처)이나 내부에서 생성한 파일들(프리팹, 씬들, 재질)에만 유니티가 생성한 한 파일          에만 영향을 오직 준다고 한다. => 의역도 제대로 안되고, 대충이해하다보니,  잘 모르겠다.


       2D로 개발할 때 간단한 설정을 몇가지 적어보았다.


1-4. 프로젝트를 저장하기 전에, 1가지 해야할 것이 있다.

Library 폴더를 지우고, ProjectSettings폴더와 Assets폴더를 살린다.

* 주의사항

유니티 5.5.1f1(상위버전) -> 5.4.0f3(하위버전) 갈 때 주의하기

VisualSVN Server에 저장소 생성하기.


2-1 . Repository를 생성해야 한다.

ID와 비밀번호를 부여하는데, 기억하기 쉽게 이메일 ID와 비밀번호를 간단하게 1234, 자주 사용하는 비번을 사용한다.

무료 버전이다 보니, 저장소 생성하는 방법이 정해져 있다. 설치 및 사용방법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나오기 때문에 따로 다루지 않도록 하겠다.

만약에 IP를 뚫어야 한다면, iptime NAS와 연동해야 한다. 가격이 비싸니... 참고

저장소 생성 및 Visual SVN 소개

이미 저장소가 있다면, 만들지 않아도 된다.


2-2. Tortorise SVN을 설치한다.

      32비트의 경우는 비교적 쉽다.  한글언어팩도 32비트에서는 설치가 잘 된다.

      1. Tortorise SVN ( 또는 거북이 SVN ) 을 구글에 검색한다. 네이버로 검색하면 바로 링크가 안 뜬다.

      2. 운영체제와 32비트/64비트에 맞게 따운 받는다.

      3. 64비트의 경우는 설치하면 영문을 깔고, 한글언어팩 msi파일이 실행되도록, 하는 방법은

        1) 윈도우 10 기준 -> 설정 -> 제어판 검색 -> 사용자 계정 -> 사용자 계정 컨트롤 변경 -> 아래 화면 참조.


잠깐 설치하고 나서 원래대로 3단계로 설정해 놓는다.

 

2-3. 저장소를 생성하였다면, 저장소 URL과 체크아웃 받을 디렉토리를 선택해준다.

아이템 선택을 하여 모든 디렉토리를 선택한다.



2-4. 기본 저장소를 생성하면, 해주어야 할 것이 있다.

속성에 들어가주면,

05 TortoiseSVN  - 속성.png



2-5. 속성 창에서 새로만들기 -> 다른 것 클릭

05. 속성 창에서 새로만들기-다른 것 클릭


 

2-6. 속성이름 svn:ignore을 선택하여, 속성값에 아래의 값을 입력해준다.

(컴퓨터가 바뀌어도 또 컴파일되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포함시키지 않기 위함이다.)

svn::ignore


아래의 값을 입력해준다.


값을 추가하고 적용하고 확인을 누른다.

속성 적용


2-7 윈도우 탐색기에서 프로젝트 폴더를 우클릭, SVN 커밋을 눌러준다.09. SVN Commit


2-8. 메시지란에 작업일지나 작업한 내용을 작성해주고, 변경된 파일도 체크해주고, 삭제할 파일도 삭제해준다.

10. Commit


2-9. 커밋 완료 후 확인 창을 눌러 닫습니다.


그리고 작업한 내역이 달라 충돌날 때는 WinMerge 라는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http://winmerge.org/






http://legacy.tistory.com/95 Code Legacy 님의 티스토리를 참고했습니다.

원래 아는 내용이지만, 그래도 정리도 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써보았습니다.

거의 내용은 똑같은데, 궁금한 점을 적었습니다. 부족하지만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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