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SP/Tomcat 6.0 설정

Tomcat 6.0 설정 ( 외부라이브러리편 )

Tomcat 6.0 라이브러리를 JDK 외부라이브러리에 넣어보자.


우선 설치와 다운로드는 기본적으로 되어있을 것이고,

간단히 테스트를 통해 톰캣을 사용하는 방법이 나와있는데,


톰캣을 시작하고 종료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다음 링크를 보고 오셔야 할 것 같습니다.

=> http://ryadjs.tistory.com/142


그리고 오래걸리지 않을겁니다. 한 1분이면 됩니다.


제가 이 작업 왜 하고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을 겁니다.


저는 이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이유에 대해, 오라클 자바 문서 튜토리얼에서는

=>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ext/basics/install.html


설치된 확장기능이라며,

설치된 확장기능은 자바 런타임 환경 소프트웨어(JRE)의 lib/ext 디렉토리 JAR 파일이며, 

이미 확장기능에 대해 언급했듯이 ,JRE는 자바 개발 Kit가 플랫폼의 Core API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컴파일러나 디버거 같은 개발툴 없이도 런타임의 일부분이다.

JRE는 스스로 자신을 자바 개발 Kit의 일부로서 이용가능합니다.


=> C:\Program Files\Java\jre_버전명\jre\lib\ext 경로안에 설치할 수 있고,

    JAR 파일은 확장기능을 의미하며, 웹프로젝트 lib(라이브러리) 경로에 넣어두면 동작할 수 있음을 애기합니다.

    컴파일러나 디버거가 달라져도 호환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 또 저희는 JRE 보다는 JDK 확장기능으로 연동해야 합니다.

    C:\Program Files\Java\jdk버전명\jre\lib\ext


JRE는 JDK 소프트웨어의 엄격한 서브셋이다. JDK 소프트웨어 디렉토리 트리의 서브셋은 이것과 같이 보여준다.





미리 애기했지만 경로를 애기해주는거네요.


JRE는 다이어그램에서 강조 표시된 상자 내의 디렉토리로 이루저져 있고, 너의 JRE가 독립형이든 JDK 소프트웨어의 일부이든, lib/ext안에 있는 모든 JAR 파일 의 JRE 디렉토리는 자동적으로 확장기능으로서, 런타임 환경에 의해 다루어진다고 합니다.


=> 즉 톰캣 서버에 프로젝트를 놓고 콘솔창에서 javac로 컴파일하거나, 이클립스 내에서 외부 라이브러리를 연결하여, 연동한다라는 말도 담고 있는듯 합니다. 제가 이렇게 분석한 이유는 독립형이든 이러한 말들이 나와서 이고, lib/ext 안에만 있으면 된다.


설치된 확장기능들이 플랫폼의 core API에 확장한 이후로 추가 라이브러리를 분별력 있게 사용하라. 라이브러리들은 희한하게  싱글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작은 세트(프레임워크를 뜻하나?)에 의해 사용되어진 인터페이스에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종종, 설치한 후에 확장기능에 의하여 정의된 심볼들은 모든 자바 프로세스에 보여질 것이라고 합니다.

=> 심볼은 함수나 클래스, 변수가 될 수도 있고, 멤버함수냐 지역함수냐에 따라 성격도 여라가지 일 것입니다.


모든 보여지는 심볼은 도메인 이름은 역순으로 클래스 또는 클래스 계층구조(하이라이키) 규칙 인 사물화를 따르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애기합니다.


예제는 직접 몸소느끼면서 해보시고요, 저는 여기서 말한대로 설치합니다.